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
  • 입력 2023.11.08 15:24

민주당 "과도한 이익 올린 기업 '횡재세' 징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과도한 수익을 올린 기업에 대해 추가적으로 소득세를 징수하는 이른바 '횡재세' 도입을 주장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형 횡재세 도입, 세금인가 부담금인가' 토론회에서 "국민의 고통을 담보로 막대한 이익을 낸 기업에게 최소한의 고통 분담을 함께 해달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감세정책으로 올해만 59조원이 넘는 세수 결손이 나타났다"며 "경제위기인데 정부의 재정 여력이 없으니 쓸 수 있는 정책 수단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세계 여러 나라는 증세나 다양한 정책 수단을 통해 재정 여력을 확보한다"며 "기업의 초과이익을 국민을 위한 재원으로 만든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횡재세 개념은 특정 산업에 부가 갑자기 집중돼 나머지 시스템 전체가 위기를 겪으면서 등장했다"며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우리 공동체도 위협받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우리 사회도 이제 진지한 논의를 통해 횡재세와 관련된 사회적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개호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횡재세는 특정 업종이 아무런 노력 없이 과도한 불로소득을 누린 걸 사회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정책적 조치"라며 "일부 유럽 국가에선 에너지 업종을 대상으로 횡재세를 도입했고 미국도 관련 법안이 다양하게 발의된 상태"라고 전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이어 "우리나라의 경우 정유사와 은행권 등 일부 업종이 역대급 실적을 누리는 반면 민생 경제는 도리어 사상 최악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장은 "횡재세 도입 여부에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 있지만 위기 상황에 한시적으로 고통을 분담하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는 건 이미 범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있다"며 "사회적 고통을 분담할 수 있는 실효적 방안이 제시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M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